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모든것/생활정보

그래픽카드 온도 낮추는법 : 서멀 재도포로 새 글카 만들기

반응형

게임이나 AI 작업, 영상작업 등 개인용 PC에서 그래픽 카드를 많이 활용해야 하는 작업이 많아지고있죠, 그럴때마다 그래픽카드 온도가 90도 이상 올라가거나 팬 소음이 심하게 나는 경우를 많이 보셨을텐데요, 80도 내외의 온도는 그래픽카드 특성상 자주 볼 수 있는 온도이지만 높은 온도가 지속되면 내부 부품의 과부하로 성능 저하 및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어 가급적 80도 이하로 낮춰주시는게 좋습니다.

 

1. 그래픽카드의 적정온도

 

보통 그래픽 카드는 아무 작업도 하지 않을시 30~40도 정도를 유지합니다. 게임이나 작업 프로그램의 권장 사양정도의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고계시다면 게임이나 작업시 60~70도 정도가 적당하며 1~2시간 이상 가동시 80도 정도면 적당하다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다만 권장사양에 못미치는 사양의 그래픽카드이면 더 높은 온도가 찍히는것이 당연하며 이땐 옵션을 타협하거나 무리를 주지 않는 시간에서만 사용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90도 이상의 온도는 그래픽카드의 무리를 줄 수 있는 온도로 가급적 빠른 중단을 추천드립니다. 

 

* 높은 온도에서 무리하게 계속 사용 할 경우 셧다운(부품 손상 방지를 위해 자체 전원 차단)으로 게임이나 프로그램이 정지되거나 멈춤 현상이 발생하거나 부품의 손상으로 고장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2. 글카 온도 낮추는법

반응형

그래픽카드 온도를 낮추는법은 다양합니다. 단순 내부(케이스 열 순환 불가로인한 온도 상승)온도, 외부(실내가 더울경우)온도가 높은 경우엔 이를 개선해주는것으로 낮출 수 있으며 컴퓨터 내부 먼지 청소 및 오래 된 그래픽카드의 경우 서멀 재도포로 유의미하게 온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그 외에 게임 그래픽 설정을 낮추거나 프로그램의 설정을 나추는 방법이 있겠으나 오늘은 권장 사양임에도 불구하고 높아진 온도를 확실히 잡을 수 있는 서멀 재도포를 해보겠습니다.

 

오늘 재도포 할 그래픽카드는 RTX3070 입니다.

 

요즘 즐겨하는 몬스터 헌터 와일즈라는 게임이며 몬스터 한마리를 잡고 난 후 측정한 결과 70도 후반 정도가 나왔네요

 

바로 분해해 보겠습니다.

RTX3070 분해

 

먼저 쿨러 안의 나사와 뒷판 나사 ( 연결 부위를 잘 보고 연결 된 곳만 풀어주세요 )를 모두 풀면 요렇게 분해 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 카드 제조사마다 푸는 방법이 다르니 인터넷 또는 유튜브를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발린지 오래된 서멀그리스와 더러운 내부 상태

 

분해 하고보니 온도가 높을 수 밖에 없는 서멀 상태였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칩과 방열판이 밀착되는곳에 서멀이 대부분 날라간 상태이며 누가 재도포 한것인지 싸구려 서멀이 발려져있네요, 

방열판과 그래픽카드 칩에 있는 서멀을 깨끗이 제거해주세요

 

깨끗하게 닦아주시구요, 따로 약품이 없어도 휴지로 대충 깨끗이만 닦으시면 됩니다.

전도율이 높은 서멀 사용하기

 

오늘 사용 할 녀석은 HY - P15 제품입니다. 보통 쿨러에 많이 쓰는 일반적인 서멀은 전도율이 낮아 그래픽 카드에 쓰기에는 조금 부족합니다. 전도율 꼭 보시고 구매하시구요 모르겠으면 저랑 같은 서멀 사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저 주사기 하나에 만원내외 정도 했던거 같네요, 개인용 PC면 10년은 씁니다.

서멀을 얇게 펴발라주세요

 

이런식으로 깔끔하게 발라주세요, 당구장 표시로 해도되긴하는데 어찌됐든 사각이 발생할 수 있기때문에 가급적 얇게 펴발라주는건 추천드립니다. 그래픽카드의 경우 제대로 안발리면 온도차이가 꽤 심하게 납니다.

 

 

서멀 재도포 후 온도입니다. 70대에서 50~60대로 10도이상 확실히 내려간게 보이시나요? 그래픽카드 온도 낮추는법에서 서멀 재도포는 확실한 효과를 보장합니다. 그동안 높은 열로 인해 팬 소음이 심하셨다면, 간간히 컴퓨터가 멈추거나 모니터가 꺼졌다면 저처럼 재도포 한번 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